카테고리 없음

박상혁 목사 신학 산책

하나멜 2022. 2. 9. 11:02

하나님의 이름 (3)

이제 신구약 성경을 통하여 계시된 하나님의 이름을 살펴보겠습니다.

3. 구약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이름들

1) 하나님

(Elohim, Theos, God)

우리는 하나님이라는 이름을 아주 자주 사용합니다. 하나님을 히브리어로 엘로힘 Elohim 헬라어로는 데오스 Theos, 영어로는 God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나님을 부르는 호칭으로써 구약성경에 2404회, 신약성경에 1193회가 나옵니다. 엘로힘은 복수인데 단수로 사용할 때는 엘 El을 사용합니다. 이 단어도 구약성경에 250회나 나옵니다. 이렇게 하나님이라는 이름이 총 3597회나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이라는 호칭이 언제 사용되었는가? 창세기 1장~2장 3절까지는 천지창조에 대한 기사로써 전체 절수는 34절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이름이 무려 34회나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님이란 이름의 호칭은 천지를 만드신 전능하신 창조주라고 부를 때 사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과 무한하신 권능을 나타낼 때 부르는 호칭입니다.

2) 천지의 주재이신 지극히 높고 높으신 하나님

(El Elyon, God Most High)

창세기 14:18-19

18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19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히브리어로 엘 엘리온 El Elyon, 영어로 God Most High를 사용합니다. 첫 글자는 모두 대문자를 사용합니다. 이 호칭은 하나님께만 사용되는 호칭입니다.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에 사용하면 우상이 됩니다. 태양이 우리에게 수많은 곡식을 준다고 그것을 지극히 높고 높으신 나의 태양신이여 하면 우상이 되는 것입니다. 지극히 높고 높으신 바로 왕이시여라고 한다면 하나님께 써야 할 호칭을 인간에게 사용했기 때문에 우상이 됩니다. 지극히 높으신이란 호칭은 오직 하나님께만 사용할 수 있는 호칭입니다.

3) 전능하신 하나님

(El Shaddai, God Almighty)

창세기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전능하신 하나님은 히브리어로 엘 샤다이 El Shaddai, 영어로는 God Almighty로 부릅니다. 첫 글자는 모두 대문자로 표기합니다. 불가능한 일이 전혀 없으시고, 못할 일이 없으신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만이 못할 일이 없으시며 불가능한 일이 없으신 분인데 다른 대상을 향하여 불가능한 일이 없다고 하는 것은 잘못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없는 것을 있는 것같이 부르시는 분입니다. 죽은 자를 살려내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자기 백성들에게 모든 것을 충족하여 주실 수 있는 하나님이십니다.

4) 영원하신 하나님

(El Olam, The Eternal God)

창세기 21:33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에셀 나무를 심고 거기서 영원하신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으며

히브리어로 엘 올람 El Olam, 영어로 The Eternal God이라고 합니다. 하나님만이 처음과 나중 되시고, 알파와 오메가 되시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만 영원하다는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5) 여호와 : 자존성, 독립성, 절대 주권성, 영원성, 신실성

(Yahew, Jehovah)

출애굽기 3:14-15

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여호와(Yahew, Jeshovah)는 고유명사로써 자기 자신이 스스로 존재하는 「자존자」라고 부를 때 호칭했습니다. 자존성과 독립성을 가지신 하나님께서 만물을 존재케 하셨습니다. 만물에게 생명을 부여하시고 만물들이 존재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생명을 거둬가시면 존재가 무존재가 됩니다.

자존성을 가지신 하나님은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절대 주권자입니다. 영원 전에 자기 뜻을 가지고 자기가 할 일을 계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자기가 결정하신 뜻대로 모든 것을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온 우주만물이 생명이 유지되고 존재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이것이 스스로 존재하는 자의 절대 주권성입니다.

스스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은 영원히 존재하시는 영원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스스로 존재하시는 자존성을 가지신 하나님이 절대 주권을 가지시고 영원히 존재하시면서 당신의 피조물과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그 약속을 지키실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리고 반드시 약속을 성취하시고 이루시는 신실하신 분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계획과 목적을 가지고 사람과 맺은 약속인 언약은 절대 불변한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이삭과 맺은 언약, 야곱과 맺은 언약은 절대 불변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여호와라는 이름 속에 담겨 있는 내용입니다. 여호와라는 하나님의 이름의 호칭에는 언약을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이라는 하나님의 속성이 담겨 있습니다.

여호와를 경험한 구약의 믿음의 사람들이 여호와 이레, 여호와 닛시, 여호와 라파, 여호와 로이, 여호와 삼마, 여호와 샬롬이라는 별칭을 붙여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여호와 이레 : 미리 준비시켜주시는 하나님(창 22:14)

여호와 닛시 : 우리를 승리하게 해주시는 하나님(출 17:15)

여호와 라파 : 치료하시는 하나님(출 15:26)

여호와 로이 : 쉴 만한 물가와 푸른 초장으로 인도해가시는 목자되신 하나님, 원수의 목전에서 상을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시 23:1)

여호와 삼마 : 늘상 함께 계시는 하나님(겔 48:35)

여호와 샬롬 : 우리에게 평강을 나눠주시는 하나님(삿 6:24)

여호와 사바오트 : 만군의 여호와(삼상 1:3, 17:45. 시 24:10, 46:7,11)

여호와 치드케누 : 우리의 의(렘 23:6, 33;16)

여호와 마카데쉠 :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출 31:13)

이 분이 우리가 믿는 하나님입니다.

6) 주

(Adonai, the Lord)

여호수아 3:13

온 땅의 주 여호와의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바닥이 요단 물을 밟고 멈추면 요단 물 곧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끊어지고 한 곳에 쌓여 서리라

온 땅의 주 여호와는 나의 주인되시는 분이라는 뜻뿐만 아니라, 온 땅의 주인되시는 하나님이라는 개념이 함께 담겨 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주재권을 온전히 인정한 인물로 구약에는 다윗왕, 신약에 사도 바울이 대표적입니다. 주라는 호칭은 하나님은 온 땅의 주인이시오, 나의 주인이시오, 나의 생명의 주인이시오, 나의 먹고 마시는 모든 소유의 주인이시라는 고백이 담긴 것입니다(롬 14:8. 대상 29:10-14, 19).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이름을 잘 이해하고 존중하며, 하나님의 이름을 명예롭게 하고, 하나님의 이름에 영광 돌리는 사람들을 축복하시는 분입니다.

박상혁 목사는 기하성총회 소속 사랑과평안의교회를 섬기고 있습니다.